2022. 12. 17. 13:03ㆍ프로그래밍/Unity
안녕하세요, Jude 입니다.
저도 어렸을때 부터 모바일 및 PC 등의 플랫폼에서 게임을 즐겨왔었고, 이러한 경험이 저를 컴퓨터/IT분야에 관심을 야기하여, 진로(대학공부)의 방향성을 결정을 하게되는 계기였는데, 제가 지금까지 하는 공부들은 이러한 것들과는 관련이 깊지 않았고,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나, 경험들이 쌓이며 대학공부가 아닌 개인 프로젝트로써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퍼블리싱까지 해보고자, 모바일게임 제작을 위한 게임엔진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엔진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는데요, 바로 "UnReal"과 "Unity"입니다.
이 두 가지는 게임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각각 스팀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을 하시면서, 심심치 않게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먼저 UnReal는 C++을 기반으로, Unity는 C#을 기반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엔진입니다.
저는 모바일 게임시장의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을 하고있고, 저도 모바일게임을 주로 더 많이하여, 모바일게임 빌드를 지원하는 Unity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C 프로그래밍 공부를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며 해봤지만, 제가 지금 현재 재학 중인 대학에서는,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Mac, Linux)를 타깃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를 주로 배우게 되면서, 컴퓨터도 군대 전역 후 Mac m1 pro으로 바꾸고, (대학 1학년 때 Linux를 가상 머신으로 사용했더니, 발열이나 속도 저하 등의 문제가 많이 발생해서 힘들었던 기억이 있었는데, 그 노트북이 최근 죽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C 계열언어들과는 거리가 많이 멀어진 상태였습니다.
"왜 Mac으로 C계열 언어를 개발하기 힘드냐?"라고 하면, 막연히 저는 "맥은 유닉스 기반이니까"라고 답변을 하던 저는, 맥으로 유니티 공부를 시작하면서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하다못해 개발환경을 구축하면서 까지요. 유니티를 설치하면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사용하는 IDE인 비주얼 스튜디오와 C# 컴파일링을 위한. NET설치를 하게 되는데 ARM 하드웨어가 개발이 얼마 되지 않은 탓인지, 최신 버전(알파, 베타 버전)만 지원한다던가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는 많은 IDE 및 엔진들이 ARM을 위한 LTS버전들이 출시된 상태입니다.)
맥 os를 위한 유니티 엔진/허브 설치는 많은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사이드 프로젝트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저에게 C#을 깊게 공부하기엔 시작이 부족했고, 유튜브에 유니티 개발을 검색하면, "코딩 없이" 제작하기라는 제목의 영상이 많이 보였고, 영상을 보니 "Visual Scripting" 기능을 활용해 제작하는 것 이더군요.
그래서 저도 이 비주얼 스크립팅 중 하나인, 유니티 에셋 "Bolt"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시작하고자 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저와 같이 ARM(m1~)의 환경 해서, Bolt를 사용하고자 하였으나, 정상적인 설치가 되지 않아 이를 해결하고자 오신걸 겁니다. (주로 M1 Mac OS 및 2021 유니티 엔진 사용자)
아마 다른 것들은 다 정상적으로 "Import" 되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막히셨을 겁니다. Mapping 과정 중에 발생하는 오류 때문인듯한데, 왜 그런가 구글에 찾다 보니까 잘 나오질 않습니다.
그래서 공식 Asset Store에 주어진 공식문서를 읽어보니, 2021년 이후의 엔진부터는, 별도의 설치를 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군요.
2019, 2020 LTS 버전에만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시 엔진을 설치하려고 보니 ARM에서는 하나의 2021 LTS버전만 지원을 해서사실상 볼트 설치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던 것 입니다. 구형엔진을 설치하려고보니 그것들은 인텔 Mac Os전용인지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윈도 사용자들은, 여기서 2019,2020 엔진을 사용하면 되기에, 여기서 문제가 해결되셨을 겁니다. 단, 2021 사용을 희망할 시 내용을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물론, 가상 머신을 활용하여 인텔 맥 os나 윈도를 사용하여, 구형 엔진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저는 가상 머신에 안 좋은 추억이 있어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2021 버전에 호환되는 것을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이 Bolt를 Import 해보려고 하니, 패키지 매니저에 검색하니 나오질 않습니다.
그래서 다시 열심히 찾아보니, 패키지 매니저에서 프로젝트에서 이미 인스톨된 목록에서, 다음과 같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Bolt는 ARM Mac OS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Visual Scripting이라는 이름으론 똑같은 기능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처럼 유튜브에서 강좌를 보시는 분들이라면, 강의에서 "Bolt"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Visual Scripting"이라는 이름으로 치환하여 적용하시면, 무리 없이 강좌를 따라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에 다 적고 보니, 시간을 멍 청비용으로 소비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관련 내용이 네이버와 구글에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곳이 없어서, 저처럼 시간 버리지 마시라고 글을 남깁니다.
요약 :
MacOS(ARM, M1~) 사용자 -> "Visual Scripting" 사용
Window 사용자 -> 2019,2020 버전의 엔진 설치 및 해당 버전 프로젝트 생성 / 2021 버전 사용 시 "Visual Scripting" 사용.